Twitter 에서 보기

@seoul_eds(서울특별시 응답소) , 2017-04-17 10:46:28
    @taekie @wonsoonpark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 시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의 표출체계는 노선번호 오름차순임에도 단말기에 따라 역N형, Z형으로 세분화되어 시민분들께 불편을 드려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BIT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린 후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BIT는 서울특별시 교통정보과에서 설치한 1200여대의 BIT(가로변정류소 독립형, 중앙정류소 승차대 걸이형)와, 2014년에 민간회사인 KT가 설치한 2000여대의 BIT(가로변정류소 승차대 걸이형)가 있습니다.

    (1) 역N형 및 크기 오름차순 정렬 요청에 대한 답변.

    BIT 표출방식은 있어서 역N형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Z형에 비해 눈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노선번호 탐색에 유리합니다). 다만 일부 BIT가 Z형으로 표출됨을 확인하였으며 조만간 일제조사를 하여 모든 BIT 정보표출이 역N형으로 되도록 추진계획입니다.

    노선번호 오름차방식은 또한, 문자열 오름차방식(가령, 6000, 6411, 643 순서)과 크기 오름차방식(가령, 643, 6000, 6411 순서)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서울특별시 교통정보과 및 KT BIT 모두 문자열 오름차방식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민님께서는 역N형 및 크기 오름차방식 조합으로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하셨습니다. KT측(개발자 포함)과 일제조사 및 기술적 검토를 추진하겠습니다. 다만 여러 사정으로 이 조합이 여의치 않은 경우 역N형 및 문자열 오름차방식으로 단일화 될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2) 곧도착 정보 개선에 대한 답변.

    곧도착 노선의 경우 상단에서 해당노선이 누락되지 않도록 요청하셨습니다. 타고자 하는 버스 번호가 BIT의 특정 프레임(화면전환주기는 4.5초로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보다 빠르면 정보인식이 어렵고, 이보다 느리면 정보갱신이 늦어 정확도가 낮습니다)에서의 특정 위치에서 탐색되지 않음을 근거로 하십니다. 그러나 이 요청은 채택하기가 곤란합니다. 그 이유를 말씀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은 선행차량의 정류소간 여행시간을 이용하여 후행차량의 도착예정시간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이 버스정보시스템은 과거의 상황을 이용하여 향후 상황을 예측하는 기술입니다(타고자 하시는 차량의 실시간 정보를 반영하는 기술이 아닙니다).

    하단의 곧도착 정보는 차량이 전 정류소 통과 후 2분내 도착할 예정일 때 표출되며(곧도착 정보는 상단의 정보와는 달리 현재차량의 위치도 고려합니다.), 현재 정류소를 통과할 때 소거됩니다. 그리고 곧도착란에 표시된 순서로 버스가 도착하게 됩니다(교통상황에 따라 도착순서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상단 표출과 곧도착 표출 체계가 상이하므로 곧도착노선을 상단에 그대로 유지하는 방식은 채택하지 않습니다(정보 불일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정렬 방식으로 통일화 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 및 부서와의 협의, 일제조사, 기술적 검토 등이 수반되므로 상당시간 소요될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그러나 시민분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정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교통정보과 담당자: 한인규 ☎ 02-2133-4973


    담당부서 :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Twitter 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