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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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시민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시민을 위하여 1층 안내데스크에 안내도우미를 상시 배치하겠습니다.
    • 청사 입구에 청사 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 사진이 부착된 좌석배치도를 비치하여 방문하시는 시민이 담당부서와 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시 홈페이지, 시청 안내데스크를 통해 사전 예약 후 담당직원과 만날 수 있도록 상담예약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하신 시민이 방문하는 경우 다른 분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나.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120다산콜센터 전화 한통화로 시민의 궁금증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담당자를 찾아서 즉시 연결해드리겠으며, 담당자 부재시에는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도록 서울시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http://eungdapso.seoul.go.kr/)
    •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 접수시 신속하게 접수하여 민원접수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라. 야간 또는 휴일의 경우

    • 정규 업무시간 이후 긴급한 민원업무는 ‘120다산콜센터(☎120)’ 또는 종합상황실(☎02-2133-0001~6)에서 안내 또는 처리해드리겠습니다.

    마.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서

    • 민원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간소화하여 민원 신청시 부담을 줄여드리겠습니다.
    • 민원 접수부터 완료까지의 진행과정을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려드리고, 시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가능한 한 신속하게 처리하여 법정처리기간을 넘겨 지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득이하게 처리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시민에게 연장사유 및 연장기간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바. 모든 행정업무 수행시

    • 업무수행 중 얻은 정보를 사익을 위하여 부당하게 활용하지 않겠습니다.
    • 정직성과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이해관계인으로부터 엄격한 독립을 유지하겠습니다.
    • 전문성을 갖춘 업무수행으로 시민으로부터 서울시 행정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결재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명기 하겠습니다.

    나.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서울시정에 대해서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시민의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함으로써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들은 시민의 개인정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정보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3. 시정 및 보상조치

    가.민원처리 담당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문화상품권 등)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민원담당 직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간이 있는 업무를 정당한 이유 없이 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시민이 신청한 자격증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시홈페이지, 120다산콜센터, 담당직원의 안내 잘못으로 인해 민원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직원이 고의적으로 지키지 않아 시민에게 명백한 손해를 끼친 경우

    나.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120다산콜센터 등을 통하여 알려주시면 해당공무원에게 주의조치를 하고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4. 시민만족도조사와 결과공표
    • 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만족도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나. 시민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후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5. 시민 협조사항
    • 가. 모든 시민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나. 담당직원과의 상담 등을 위해 직접 방문하실 경우, 사전에 예약하여주시면 담당직원이 성실히 준비하여 상담실에서 전문적인 상담 및 행정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 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전화번호, 성명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라.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다른 공 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마. 민원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공무 원의 청렴의 의무에 반하는 행위이므로, 깨끗한 공직사회 풍토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바. 시민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 [의견 접수 창구]
    • 우편 : (우)100-74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1층 열린민원실
    • 인터넷 : 서울시 홈페이지 www.seoul.go.kr
    • 전 화 : 120 (휴대폰의 경우 02-120)